중세의 뒷골목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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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의 뒷골목 풍경 - 유랑악사에서 사형집행인까지 중세 유럽 비주류 인생의 풍속 기행
양태자 지음 / 이랑 / 2011년 11월
평점 :
제목과 ‘유랑악사에서 사형집행인까지, 중세 유럽 비주류 인생의 풍속 기행’이라는 소제목을 보고 재미있을 것 같아서 읽게 된 책이다. 학부 때 유희수 교수님의 서양 중세사 수업을 들었었는데, 그땐 왜 지금의 절반만큼도 흥미가 없었는지.. 라이시움 대형 강의실에서 수업을 했었는데 수강생이 많다는 걸 노리고 대리출석과 결석을 밥 먹듯이 했었던 것 같다. 지금 들으라고 한다면 정말 열심히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역시 공부에도 때가 있는 법이다.
책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저자는 20여 년간 독일에서 비교종교학과 비교문화학을 공부한 한국인 여성이다. 자료를 찾고 정리하는데 적지 않은 수고를 했을 것이라는 게 느껴지긴 하지만, 그 자료들을 맥락 없이 흩뿌려 놓은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다. 기승전결에서 기와 승만 있고 전, 결이 없는 느낌. 차라리 중세 하층민들의 삶, 성직자들의 부패, 마녀사냥 등으로 주제를 조금 추리고 그것들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이야기를 풀어갔더라면 좋았을 것 같다. 그럼에도 새롭게 알게 되었거나 흥미로웠던 것들이 있어 몇 가지 옮겨 적었다.
-15세기 이후 도시는 그들에게 대처할 새로운 방안을 내놓았다. 거지들에게 ‘거지 증서’를 부여하기 시작한 것이다. 행정당국의 강력한 방어책인 ‘거지 증서’는 즉시 위력을 발휘했다. 증서를 가진 거지들만이 허락된 시 안에서 구걸할 수 있게 된 것이다. .. 1550년 독일 뮌스터에서는 거지가 늘어나자 구걸하는 시간을 법으로 정했다. 거지들은 오전에만 구걸하고, 점심과 저녁은 구걸해서는 안 된다고 선포하기에 이르렀다. 일반인들의 고요와 평안을 위해서였다. (32)
-중세의 해석이 재미있다. 부자들은 거지들이 있기에 자선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논리이다. 거지 덕분에 천국에 갈 사후세계를 준비할 수 있으니 부자가 오히려 감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받아먹는 쪽 역시 기부를 한 이를 위해 기도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유대인과 함께 사는 것이 금지된 시기는 1179년부터이다. 14세기부터 유럽에서는 유대인을 강제적으로 어떤 특정 장소에 모여 살게 법으로 정했다. 이 장소가 바로 유대인들의 군집 지역인 게토(Ghetto)이다.
-독일에서는 아이가 태어나면 집에서 키울 것인지 아니면 갖다 버릴 것인지 가장이 결정했다. 낳은 아이를 갖다 버리지 않고 키운다 해도 결과는 비슷했다. 생활이 빈곤해지면 아이들을 종으로 팔고, 여자아이는 매춘부로 보내는 일이 빈번했다. .. 부모에게 버림받은 어린이들이 무더기로 거리로 나돌자 사회적인 문제가 되었고 근절할 방안을 찾게 되었다. 그 하나가 마녀사냥이다.(58)
-장애아나 기형아는 마녀의 자식이나 악마의 자식으로 간주하면서 더욱 배척했다. 그들의 진짜 부모는 사람이 아니라 마귀나 사탄이라고 생각했다. 당시에는 쌍둥이가 태어나면 가문의 수치로 여기며 버리는 사람도 많았다. 쌍둥이가 태어난 것은 여자가 여러 명의 남자와 잠을 잤기 때문이라고 생각한 것이다.(59)
-역사 속에 족적을 남긴 사람 중에는 로마 황제 하드리아누스, 알렉산드로스 대왕,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교황 식스토 4세가 동성애자로 알려져 있다. .. 1418년 한 해 동안 베네치아에서 동성애와 수간으로 인해 재판에 회부된 사건이 무려 500건이 넘었다고 한다. (66) .. 동성애자는 발각되면 대부분 불에 태워지는 중형을 받았다. .. 마녀와 동일한 죄목으로 다루어졌다. .. 동성애를 지진이나 페스트 같은 재난의 원인으로 규정하면서부터는 그들을 불에 태워죽여도 아무런 가책을 느끼지 않았다.
-중세 초기는 엄격하고 보수적인 성윤리가 전제된 사회였다. 반면에 후기로 갈수록 제약이 느슨해졌다. .. 중세 후기 유럽의 성관념이 어떠했는지 알 수 있게 해주는 곳이 ‘여성의 집’이다. 이 집은 14세기 말에 생긴 공식 매춘장소이다. 시에서 직접 매춘부를 고용하여 돈을 받고 성을 제공했다. .. 미혼 남성뿐만 아니라 수도자, 관리들도 그곳을 즐겨 찾았다. .. 이 제도를 받쳐주었던 막강한 또 하나의 윤리적 근거는 거물 신학자 토마스 아퀴나스의 교리이다. 아퀴나스는 미혼 남자의 욕구를 이런 여자를 통해 채울 수 있다고 교리적으로 승인해주었다. .. 당시에는 장인 밑에서 일을 배우던 도제들이 스승 마이스터가 죽는 경우, 과부가 된 마이스터의 아내와 결혼하는 것이 유행이었다. 결과적으로 그것은 도제들이 빨리 마이스터가 되어 신분을 상승할 수 있는 길이었다. 이렇게 맺어진 부부는 대개 여자의 나이가 많았기에 성생활이 원활하지 않았던 모양이다. 갑자기 마이스터의 위치에 올라 재력이 풍부해진 것도 한 원인이었는지 나중에는 젊은 도제들이 ‘여성의 집’에 단골로 등장했다.
-중세 유럽의 목욕탕은 오늘날의 공중목욕탕과는 매우 다른 곳이었다. 향락과 매춘의 장소로 쓰였고, 이발이나 이빨 치료, 외과수술이 자행되는 다문화 공간이었다.
-중세인은 잘 씻지 않았다. 한 달에 한 번 옷 갈아입는 것이 다반사였다. 이런 사람들이 교회에 모이면 자연히 악취가 진동했다. 이것을 막기 위해서 교회에서는 미사 중에 향훈을 흩뿌렸다고 한다. 5~6월을 택해서 결혼하는 이유도 이 시기가 평상시 잘 씻지 않던 몸을 씻기 좋은 계절이기 때문이라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메디치 가문이 딸을 공작 가문에 시집보내는 과정에서 사위될 자의 남성성을 확인하기 위해 처녀를 임신시키게 했다는 사실이 기록에 전한다고 한다.
-여교황 요한나(9세기 중엽) : 실존 인물인지에 대해 논란이 있음. 교황 행렬 하는 동안 조산아를 낳고 그 자리에서 죽었음. 이 사건 이후 바티칸에 새로운 제도가 생겼다. 교황에 당선된 이는 무조건 아래 속옷을 벗은 채 중간에 구멍이 난 의자에 앉아 심사를 받아야 했다.
-9세기부터 11세기 중반까지 약 45명의 교황이 즉위했는데 그 중 3분의 1 가량이 교황 자리를 박탈당했고, 나머지 3분의 1은 감옥에 가거나 추방당하거나 살해당했다. 이 시기 중 8년(896~904)은 자연사한 교황이 단 한명도 없었다.
관청에서 마녀인지 아닌지 테스트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었다. 눈물 시험, 바늘 시험, 불 시험, 물 시험 등이 그것이다. 몸에 있는 사마귀나 반점 같은 것을 바늘로 찔렀을 때 아프다는 소리를 내지 않으면 마녀로 간주했다. 고문 받으면서 눈물을 덜 흘릴 경우도 마녀로 찍혔다. 그 외에도 주기도문을 줄줄 외우지 못하거나, 혐의를 받은 자가 말을 더듬어도 마녀로 몰렸다. .. 물 시험은 일종의 신의 심판으로 알려져 있다. 마녀 혐의자를 꽁꽁 묶어 물에 넣고는 세 차례 시험을 한다. 이때 몸이 물에 둥둥 뜨면 영락없이 마녀로 몰았다. 마귀가 마녀를 물에 가라앉지 못하게 도왔다는 것이다. .. 결국 물에 떠오르건 가라앉건 죽음을 피할 수 없다는 이야기이다.
-루터는 종교 개혁의 근원을 성서해석에 두었다. 루터를 추종하던 제자들은 성서에서 사회혁명의 근원을 찾자고 강력하게 주장했지만 그는 요지부동이었다. 루터는 정치와 성서를 연결하지 않겠다는 것을 전제로 개혁을 시도했다. 그러나 루터가 농민전쟁을 외면했던 더 큰 이유는 따로 있었다. 그는 처음부터 귀족의 힘을 업고 종교개혁을 시도했기 때문이다. 농민의 편을 들어줄 수 없는 입장이었다. (루터는 수도원을 탈출한 수녀 카타리나와 결혼해 6명의 아이를 두었다. .. 이렇게 출발한 독일의 신교는 성직자에게 결혼을 허용하였다.)